시각 장애의 정의, 증상, 원인 및 치료에 관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의 : 시각 장애(visual disturbance)란 시력의 상실 또는 감소로 인한 장애를 말한다. 그 종류로는 전맹, 광각, 수동, 지수, 약시 등이 있다.
증상 : 시력이 전혀 없는 상태를 전맹, 암실에서 장애인의 눈에 광선을 조명할 때 이를 알아볼 수 있는 정도를 광각, 눈앞에서 손을 좌우로 움직일 때 이를 알아볼 수 있는 정도를 수동, 자기 앞 1m 전방의 손가락 수를 헤아릴 수 있는 상태를 지수라고 한다. 그리고 이반 활자를 읽을 수 없으나, 시력으로 일상생활을 할 수 있는 상태인 교정시력 0.3 미만을 약시라고 한다.
원인 : 선천적인 것과 후천적인 것으로 구별할 수 있다. 백내장, 녹내장, 트라모마, 포도막염 등 여러 가지 질병이나 안구에 이물질 침입, 화상, 화학물품에 의한 손상 또는 천공 등 안구부 외상에 의하여 발생하는 것이 대부분이며 이 밖에도 당뇨병, 영양결핍, 약물중독에 의하여 나타나기도 하고 또는 유전성 질환이나 심리적 원인으로 발생하기도 한다. 또한, 뇌성마비 혹은 뇌손상 등 뇌의 병변이 있는 경우에 동반장애로서 청각장애, 언어장애 등 다른 장애가 중복으로 오기도 한다.
치료 : 시각장애를 동반한 눈병을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좋으며, 발병 이후에는 독자적으로 사회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재활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