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 피부염
출처: 인슈넷
아토피 피부염의 정의, 증상, 원인 및 치료에 관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의 : 아토피 피부염(atopy dermatitis)이란 얼굴, 팔이 접히는 부위, 무릎 뒤 부위 등에 흔히 발생하는 습진성 질병으로 대체로 전신의 피부가 건조하고 거칠게 느껴지며 심한 가려움증을 동반한다.
증상 : 집먼지, 집먼지 진드기, 동물털, 음식물, 꽃가루, 곰팡이 등과 같이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하는 물질을 가지고 피내반응검사를 시행하면 두드러기 반응을 흔히 나타낸다. 또한 이러한 물질을 먹거나, 흡입하거나, 피부에 접촉할 때 수분 내지 수 시간 내에 피부 가려움증, 두드러기, 기침, 재채기, 콧물, 코막힘, 눈의 결막충혈, 눈물, 구토,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을 잘 나타낼 수 있으며 심한 경우 호흡곤란이나 쇼크를 일으킬 수도 있다.
원인 : 현재까지 확실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 유전적인 소인과 건조한 피부, 정상인에 비해서 쉽게 피부 가려움증을 느끼는 특성, 비정상적인 피부혈관반응, 비정상적인 기능을 가진 백혈구, 환자가 일상의 생활에서 접하는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등에 의한 감염, 히스타민 등의 염증매개물질, 정신적 스트레스 등 여러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일어나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치료 :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는 일상 생활의 주의로 어느 정도 다스릴 수 있지만,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증상부위에 연고를 발라 주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