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혈의 정의, 증상, 종류, 원인 및 치료에 관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의 : 빈혈(anemia)이란 단위 부피의 혈액 속에 적혈구 수, 혈색소 무게(Hb), 혈색소량(Hct)이 정상보다 낮은 상태를 말하며, 생리적으로 조직으로 산소를 운반해주는 혈색소의 수가 불충분할 때 존재하게 된다. 빈혈의 빈도는 매우 높으며 특히 영양상태가 좋은 않은 저개발국가나 십이지장충이 있는 열대지방에서는 풍토병처럼 흔하게 발생된다. 또한 연령의 증가와도 깊어 노인인구의 약 20% 정도에서 빈혈을 경험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증상 : 빈혈의 증상으로는 외견상 안색이 나쁘고, 특히 얼굴, 입술, 잇몸, 눈의 결막, 손톱바닥이 창백한 것을 볼 수 있다. 두통, 현기증, 이명이 있거나, 계단을 오를 때 가슴이 두근거리며 숨이 차기도 한다. 또 전신 권태감을 느끼고 손가락이 저릴 수가 있다. 심하면 어지러워서 서있을 수 없게 된다. 심장이 두근거리고, 호흡곤란, 수족냉증 등이 있다. 그 밖에 철분이 부족하여 빈혈이 생기면 입술이 트거나 손톱이 세로로 갈라지고 머리가 빠지는 경우도 있다.
종류
- 악성 빈혈(pernicious anemia)
- 용혈성 빈혈(hemolytic anemia)
- 재생불량성빈혈(aplastic anemia)
- 철결핍성 빈혈(iron deficiency anemia)
원인 : 빈혈의 원인은 매우 많다. 즉, 모든 질병에서 빈혈이 생길 가능성이 있다.
치료 : 빈혈의 치료는 원인과 정도에 따라 다르다. 단순한 철결핍성 빈혈이라면 철분공급으로 쉽게 교정된다. 수혈은 꼭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