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슈넷 로고
빈혈
출처: 인슈넷

빈혈의 정의, 증상, 종류, 원인 및 치료에 관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의 : 빈혈(anemia)이란 단위 부피의 혈액 속에 적혈구 수, 혈색소 무게(Hb), 혈색소량(Hct)이 정상보다 낮은 상태를 말하며, 생리적으로 조직으로 산소를 운반해주는 혈색소의 수가 불충분할 때 존재하게 된다. 빈혈의 빈도는 매우 높으며 특히 영양상태가 좋은 않은 저개발국가나 십이지장충이 있는 열대지방에서는 풍토병처럼 흔하게 발생된다. 또한 연령의 증가와도 깊어 노인인구의 약 20% 정도에서 빈혈을 경험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증상 : 빈혈의 증상으로는 외견상 안색이 나쁘고, 특히 얼굴, 입술, 잇몸, 눈의 결막, 손톱바닥이 창백한 것을 볼 수 있다. 두통, 현기증, 이명이 있거나, 계단을 오를 때 가슴이 두근거리며 숨이 차기도 한다. 또 전신 권태감을 느끼고 손가락이 저릴 수가 있다. 심하면 어지러워서 서있을 수 없게 된다. 심장이 두근거리고, 호흡곤란, 수족냉증 등이 있다. 그 밖에 철분이 부족하여 빈혈이 생기면 입술이 트거나 손톱이 세로로 갈라지고 머리가 빠지는 경우도 있다.

종류

  1. 악성 빈혈(pernicious anemia)
  2. 용혈성 빈혈(hemolytic anemia)
  3. 재생불량성빈혈(aplastic anemia)
  4. 철결핍성 빈혈(iron deficiency anemia)

원인 : 빈혈의 원인은 매우 많다. 즉, 모든 질병에서 빈혈이 생길 가능성이 있다.

치료 : 빈혈의 치료는 원인과 정도에 따라 다르다. 단순한 철결핍성 빈혈이라면 철분공급으로 쉽게 교정된다. 수혈은 꼭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