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렉트와 오프라인 보험의 사고보상은 같지 않나
출처: 인슈넷
다이렉트자동차보험 가입자는 일반보험 가입자에 비해서 사고보상금을 적게 받거나 아예 못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사고처리과정에서 불편을 겪을 수 있습니다. '보험약관'과'보상사무소'가 똑같기 때문에 사고 보상도 똑같을 것이라고 생각하면오산입니다.사고보상은 법률소송과 유사하기 때문에 변호사역할을 하는 보험대리점이 없으면 좋은 결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 다이렉트가입자는 (보험대리점이 없기 때문에) 보험사의 보상담당자와 사고상담을 해야 됩니다. 그런데보상담당자는 보상금을 적게 지급할수록 회사에서 인정받는 사람입니다. 따라서 보상담당자는가입자에게 불리한 방향으로 보험약관을 해석합니다. 반면에 일반보험 가입자는 보험대리점과사고상담을 할 수 있습니다. 보험대리점은 가입자에게 신뢰를 얻어야만살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험대리점은 가입자에게 유리한방향으로 보험약관을 해석합니다. (예:동승 사유에 따라 보험금 지급이 달라질 수 있음)
- 보험사의보상담당자는 다이렉트 가입자의 사고를 비교적 홀가분한입장에서 처리합니다. 다이렉트 가입자가 불만을 터트려도 결국한 명의 고객만 잃으면 그 뿐이기 때문입니다. 반면에일반보험 가입자의 사고에 대해서는 신중히 처리할 수 밖에 없습니다. 만일 민원이라도생긴다면 보험대리점이 항의할 것이고,보험대리점과 거래 관계가 악화되면 회사에 큰 손실이오기 때문입니다. (인슈넷이거래하는 보험사는연간 40~50억원의 영업손실을 볼 수도 있음) 보험사에게 오프라인 가입자는 1명이 1만명의 가치를 가질 수도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대형 대리점의 가입자일수록 보험사에게 더대접을 받는 것입니다.
다이렉트 보험사는 보험료가싸기 때문에 손해율이 높아야 할 텐데 왜 반대로 손해율이 낮겠습니까?사고 보상금을 적게 지불했기 때문이 아니겠습니까? ?牡肩뵈?nbsp;가입자는보험대리점의 보호를받지 못하기 때문에 사고 발생시 손해를 볼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잊지 마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