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진단금을 지급받으면 암보험 계약은 종료되나
출처: 인슈넷
진단금을 지급받은 후 보장금액이 남아있느냐 그렇지 않으냐, 암보험의 종류가 보험료 소멸형이냐 환급형이냐에 따라 다릅니다.
- 보험료 소멸형: 진단금을 받은 후 보장금액이 남아 있지 않다면 계약은 종료됩니다. 그러나 진단금을 받은 후에도 보장금액이 남아 있다면 계약은 지속됩니다. 예를 들어 일반암과 고액암을 모두 보장하는 상품인데 일반암 진단금만 지급되었다면 계약은 지속되다가 차후 고액암으로 진단되면 그 때 고액암 진단금에서 일반암 진단금이 차감 지급되고 계약이 종료됩니다. 물론 고액암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만기일까지 보험계약이 지속됩니다. 종합형 암보험을 예로 든다면 일단 진단금을 받은 후 수술, 입원, 치료 등의 사유가 발생할 때마다보험금을 지급받으면서 만기일까지 계약은 지속됩니다.
- 보험료 환급형: 진단금을 받은 후 보장금액이 남아 있지 않더라도 계약은 만기일까지 지속됩니다. 따라서 보험가입자는 더 이상 보장받을 것이 없으므로 중도 해지를 하여 해지환급금을 받거나 또는 만기일까지 기다렸다가 만기환급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어느 방안이 유리한 지는 암 진단금을 받은 시점에서 보험만기일까지 남은 기간을 고려하여 보험가입자가 판단할 문제입니다.
[참고] 암으로 진단되어 진단금을 지급받게 되면 보험료 소멸형 상품이든 보험료 환급형 상품이든 불문하고 모두 보험료 납입을 면제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