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슈넷 로고
생명보험을 리모델링 할 5가지 이벤트
출처: 인슈넷

생명보험 가입자 중 4분의 3은 인생에서 변화가 발생할 때 적절한 보장을 받지 못한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인생이란 변화하기 마련이므로 생명보험도 그 변화에 맞추어 조정되어야 합니다. 아래에서 인생의 5가지 이벤트별로 생명보험을 재검토해야 할 내용을 알려드립니다.

1. 막 결혼 했습니까?

결혼이야말로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이벤트입니다. 두 사람이 하나의 목표를 향해 출발하는 것이니까요. 결혼 전에 가입한 종신보험(정기보험), 건강보험, 암보험 등이 있다면 보험가입금액은 충분한지, 보험금 수령인은 변경할 필요가 없는지 살펴보십시오. 특히 집 장만을 하면서 주택구입자금 대출을 받았다면 종신보험이나 정기보험의 가입금액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한 사람이 세상을 떠나면 혼자만의 수입으로 대출금을 갚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건강보험에 가입하지 않았다면 두 사람 모두 1구좌씩이라도 가입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보험은 최대 12,325가지의 질병을 보장받을 뿐만 아니라 뇌출혈, 급성 심근경색 등 중대성인병이 발생할 때도 고액의 보험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암보험은 발병률이 높으므로 필히 가입하십시오. 암보험을 가입할 때 명심할 것은 단독상품으로 가입하는 것이 종신보험이나 건강보험의 암특약으로 가입하는 것보다 좋다는 점과 암으로 진단되었을 때 보험금을 일시에 받을 수 있는 '진단형' 상품이 치료항목별로 보험금을 주는 '종합형'보다 유리하다는 점입니다. 참고로 아이를 가졌을 때 태아보험을 가입하면 산모의 출산 위험이나 선천성 질병에 대해서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2. 아이를 낳았습니까?

아이를 낳았다면 결혼만큼이나 인생에 큰 이벤트가 생긴 것입니다. 이제 두 사람은 2세를 위해 큰 책임을 지게 되었습니다. 임신 중에 태아보험을 가입했다면 어린이보험으로 전환하고, 그렇지 않다면 우선 어린이보험을 가입하십시오. 잦은 병치레나 재해 사고에 대해서 보장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중대 질병이 생겼을 때는 고액의 보험금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부모가 된 두 사람은 자신들의 종신보험이나 정기보험의 가입금액을 살펴 보십시오. 만일 두 사람이 함께 세상을 떠나더라도 아이가 성장해서 자립할 때까지 양육비와 교육비로 충분합니까? 부족하다면 보험가입금액을 늘리십시오. 혹시 아직도 종신보험이나 정기보험을 가입하지 않았다면 두 사람이 함께 가입하십시오.

3. 이혼했습니까?

근래들어 불행히도 이혼율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혼 역시 인생의 큰 이벤트입니다. 만일 이혼했다면 생명보험의 가입 금액과 보장 내용을 재 검토해야 됩니다. 우선 보험금 수령인이 이혼 전의 배우자로 되어 있는지 살펴보고 어떻게 할 것인지 결정하십시오. 귀하가 아이를 맡아서 키웁니까? 그렇다면 귀하가 세상을 떠날 경우에 어떻게 대비할 것인지를 검토하십시오.

4. 소득이 크게 늘었습니까?

귀하의 연봉이 크게 올랐습니까? 혹시 유산 상속을 받았습니까? 아니면 복권에 당첨되었나요? 누구나 소득이 갑자기 늘면 인생에 큰 변화가 오게 됩니다. 그런데 연구 결과에 따르면 고소득자 중에서 3분의 2는 적절한 생명보험을 가입하고 있지 않다고 합니다. 생명보험의 권장 가입금액은 연간 소득의 7~10배 정도 입니다. 귀하의 연간 소득이 3천만원이라면 2~3억원을 가입하는 것이 적정하다는 것입니다. 귀하의 소득에 큰 변화가 생겼다면 종신보험이나 정기보험의 가입금액을 그런 수준으로 조정하십시오.

5. 현직에서 은퇴했습니까?

현직에서 은퇴하는 것도 인생의 큰 이벤트입니다. 이제 생명보험의 보장 내용을 마지막으로 검토할 때가 왔습니다. 비록 자녀가 장성하여 독립하였고, 배우자 역시 편하게 살 만큼 재산이 있더라도 이것 저것 고려할 요소는 많습니다. 만일 귀하가 세상을 뜨기 전에 중병을 앓는다면 많은 병원비를 자녀나 배우자에게 전가시킬 것입니까?  귀하가 건강하더라도 자녀 및 손자, 손녀와 함께 노년을 보내려면 돈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죽은 후 장례를 치르는 데도 역시 돈이 필요합니다. 귀하를 사랑하는 가족에게 경제적인 부담을 주지 않아야 합니다. 귀하를 떠나 보낸 것만도 견디기 힘든데, 경제적인 부담까지 가중된다면 더욱 힘들 것입니다. 이런 필요성을 감안하여 종신보험, CI보험, 정기보험, 건강보험, 암보험 등의 보장내용을 잘 조정하십시오.

생명보험의 보장 내용은 매년마다 재검토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특히 인생의 이벤트를 맞으면 꼭 전문가와 상의하여 보장내용을 조정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