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문 질환의 예방
출처: 인슈넷
- 배변 후 따뜻한 물로 목욕한다.
따뜻한 물로 목욕을 하면 혈액순환이 잘 되어 항문에 뭉친 혈액이 없어진다. 단, 고름 등 화농이 있는 경우는 감염의 위험이 있으므로 자제한다. - 항상 항문을 깨끗이 한다.
항문이 더러우면 세균이 번식해서 가렵거나 염증이 생기므로 항상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 좌욕을 하거나 샤워기로 깨끗이 씻는다. - 장시간 앉거나 선 채로 일하는 것은 피한다.
치질은 항문의 지나친 압력에 의해 악화된다. 장시간 앉아서 운전을 하거나 일을 하는 경우엔 항문질환 특히 치질에 걸리기 쉽다. 1~2시간 후에는 누워서 한 5분 정도 휴식을 취하거나 가벼운 체조 등을 해주면 좋다. 골프나 역도 등 복부의 압력을 지나치게 가하는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다. - 허리나 엉덩이를 따뜻하게 한다.
허리나 엉덩이가 찰 경우엔 항문의 혈액순환이 나빠져서 좋지 않다. 찬 곳에 앉는 것을 금하고 항상 엉덩이를 따뜻하게 해준다. - 변비, 설사를 먼저 치료한다.
항문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배변 조절이 필수적이다. 아침에 일어나서 냉수나 우유 한 컵을 마시는 습관을 기르고, 아침 식사를 충분히 해서 배변을 원활하게 해준다. 또 설사로 인해 항문에 난 상처가 감염될 가능성이 높고, 설사 증상이 계속되면 항문 괄약근이 계속 긴장하게 되어 치핵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미리 치료하는 것이 좋다. - 배변 시간은 짧게 가진다.
변의도 없는데 변기에 오래 앉아 힘을 주면 항문에 무리가 가므로 편안한 자세로 단시간 내에 마친다. - 술과 자극적인 음식은 적당하게 먹는다.
술을 마시면 치정맥총에 혈액이 대량으로 운반되어 치핵의 원인이 되는 울혈이 더 심해지고, 치열이 있는 경우는 통증이 악화된다. 또 후추, 고추, 겨자 등 매운 향신료가 많이 들어 있는 자극적인 음식은 항문을 자극하여 충혈과 염증을 일으키므로 적당히 먹는 것이 좋다. - 고섬유 음식을 많이 섭취한다.
과일, 채소 등 섬유소가 풍부한 음식을 풍부하게 섭취하면 배변 시 힘주는 것이 줄어들어 치핵을 완화시키고, 증상을 호전시킨다. - 올바른 치료를 받는다.
항문이 불편하다고 너무 수치스러워 하지 말고, 올바른 진찰과 치료를 받아야 한다. 또 치질과 혼동되는 대장질환의 여부를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므로 유능한 대장항문외과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