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사의 식이요법
출처: 인슈넷
식이요법은 설사의 치료에서 가장 기초가 되는 것으로 수분 및 전해질의 보충과 함께 설사를 악화시킬 수 있는 음식물을 피하고 환자 개개인에 적절한 식이 요법을 실시하여야 한다.
- 물은 식사 1시간 전에나 2시간 후에 마신다.
- 현미, 좁쌀, 보리를 죽을 끓여 먹는다. 식사는 조금씩 여러 번 나누어 먹으며, 음식물은 잘 씹어 먹는다.
- 크래커, 바나나, 토스터 등 가벼운 음식을 조금씩 자주 먹는 것이 좋다.
- 급성 비특이적 설사에서는 첫 24시간 동안 음식 섭취를 피하고 물, 보리차를 2~3ℓ를 섭취한 후 다음 24시간 동안 밥, 수프, 빵 등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도록 한다.
- 여행자 설사는 경구용 수분 공급액을 마시는 것이 좋다. 경구용 수분 공급액이 없는 경우에는 과일주스, 카페인을 함유하지 않은 음료수, 끓인 물을 마셔도 괜찮으며 크래커를 먹도록 한다.
- 우유를 마시면 설사를 하기 쉬운 사람의 경우 우유를 피하도록 하며, 우유를 마실 경우에는 따뜻하게 하여 천천히 마시도록 한다.
- 점차 정상적인 식이로 바꾼다.
- 알코올, 사탕, 단 음식, 콩, 카페인을 함유한 음료, 날 채소, 구운 음식, 요리하지 않은 음식 등의 섭취는 피한다. 또한 찬 음료, 찬 음식, 기름기나 섬유질이 많은 음식, 소화하기 힘든 음식, 자극성이 강한 음식의 섭취는 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