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실금에 대한 잘못된 상식
출처: 인슈넷
- 요실금은 질병이 아니고 노화로 인한 자연스런 현상이다?
아니다. 요실금 그 자체로는 질병이라고 할 수 없지만, 분명한 것은 저절로 증세가 생기는 것이 아니며, 노화로 인해 발생하는 일반적인 증상이라고는 할 수 없다. 요실금은 다른 질병으로 인한 결과일 수 있으며 방광이나 그 신경조직에 연관된 본질적인 문제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다. - 요실금은 걱정할 만큼 심각한 것이 아니다?
아니다. 요실금은 방광과 방광을 지지하는 구조 또는 그와 연관된 인체 기관의 기능이 이상을 일으킨다는 신호이기 때문에 잠재적으로 심각하다고 할 수 있다. 요실금 환자는 방광감염, 우울증 등에 걸릴 위험성이 높으며, 요실금으로 인한 불편하고 예측할 수 없는 당황스러움으로 인하여 일상생활이나 대인관계에 상당한 지장을 초래한다. 또한 수면을 방해하거나 부부관계의 친밀감에 큰 장해가 되기도 한다. - 평소 건강관리를 잘 하므로 요실금에 걸릴 위험이 없다?
아니다. 불행히도 요실금은 남녀 모두에게 특별한 위험요소나 징후없이 발생할 수 있으며, 많은 요실금 환자들이 자신도 모르는 위험 요소를 지니고 있다. - 젊기 때문에 요실금에 대하여 걱정할 필요가 없다?
아니다. 아직 젊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없을 수도 있지만, 방광문제는 나이와는 무관한 것이므로 평상시 관심을 가지고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복압성(긴장성)요실금 여성 환자 3 명중 1 명이 35 세 이전에 발생하고 있다. - 나이가 너무 많아 요실금 치료가 불가능하다?
아니다. 요실금 치료에 나이는 아무런 장해가 되지 않는다. 요실금은 나이와 증상의 정도에 관계없이 치료될 수 있으며, 완치도 가능하다. 인생에 있어 나이가 많다고 해서 삶의 질을 높이지 못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으며, 다양한 치료법의 개발로 인하여 요실금은 치료될 수 있으며 자신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 - 요실금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수술이 꼭 필요하다?
아니다. 요실금을 치료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요실금의 원인과 증상에 따라 그 치료 방법이 다를 수 있으며, 케겔운동 또한 모든 종류의 요실금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니다. 특히 절박성 요실금은 약물투여로 상당히 호전될 수 있으나, 복압성요실금에는 치료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그러므로 자신의 요실금 증상과 원인을 잘 파악하여 그에 맞는 적절한 치료방법을 선택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