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에 좋은 음식
출처: 인슈넷
- 수박·사과·자두 : 아미노산의 일종인 시트룰린 성분이 체내에서 단백질의 분해를 도와주고 소변생성을 촉진, 이뇨작용을 원활히 해주어 신장병과 해열작용, 피로회복에 좋다.
- 토마토·옥수수·녹두·팥·율무·마늘·잉어·박·찹쌀·샐러리·오이·검정 콩·호박 : 대부분 신체의 이뇨작용을 도와 신장기능을 도와 주는데, 특히 토마토의 임상효과가 좋다.
- 생강·대추·계피·게·배·포도·오렌지·다량의 물·녹차 : 하루에 8컵 이상의 물을 천천히 마셔 신장기능의 이뇨작용과 신체 내 대사를 돕는다. 특히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차가운 물 한 컵을 먹으면 결석을 방지해 준다. 이때 물은 전해물질이 적은 부드러운 연수가 좋다. 그러나 지나치게 많은 양의 물을 섭취하면 안 된다.
- 달걀·생선·고기류의 양질의 단백질 식품 섭취량을 제한 : 이들이 섭취가 중요하나 보통 때의 절반 정도만 먹도록 한다. 신장 기능이 떨어지면 요소, 요산, 크레아틴과 같은 단백질 대사물질이 신장을 통해 모두 배설되지 못해 혈액에 축적되면서 독소로 작용하게 되기 때문이다.
- 크렌베리 주스 : 시중에 나와있는 제품은 설탕을 너무 많이 첨가한 것들이므로 가능하면 유기농 제품을 구해 열매로 직접 먹는 것이 좋다. 남자들의 전립선이나 여성들의 방광염 등 비뇨기과 질병에 효과가 좋다.
- 싱겁게 먹는다 : 염분이 많이 축적되면 고칼슘혈증을 유발하고 신장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
[참고] 반면에 시금치·바나나·초콜릿·코코아·캬라멜·흑설탕 등의 칼륨 함량이 높은 식품, 알코올, 카페인, 고단백질음식(육식), 유제품, 짜거나 맵거나 자극적인 음식(생마늘, 양파와 파, 고춧가루 등)은 신장에 좋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