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질환의 예방
출처: 인슈넷
- 에스트로겐 양을 줄인다.
에스트로겐 과잉 분비는 유방조직을 자극하여 유방통과 낭종의 형성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지방식을 억제하고 양배추, 브로콜리, 콩, 채소 등으로 과도한 에스트로겐의 배설을 촉진시켜라. - 카페인을 삼간다.
콜라, 맥주, 커피, 초콜릿 속에 함유된 메틸크산틴은 유방조직을 지나치게 자극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류의 카페인이 첨가된 기호식품은 끊는다. - 프로게스테론 크림을 발라준다.
유방통은 에스트로겐의 지나친 자극으로 발생하므로 그 균형을 맞출 수 있는 프로게스테론의 양을 증가시킨다. 2%의 프로게스테론 크림을 유방에 발라주면 유방조직의 세포증식을 감소시켜 유방암을 예방할 수 있다. - 영양보조제를 이용한다.
비타민 E는 유방통과 관련된 혈청 뇌하수체 호르몬의 양을 낮추는 효과가 있으므로 비타민 E를 많이 함유하고 있는 복합비타민제를 복용한다. - 파마자유 팩을 한다.
유방에 염증이 있는 경우 1주일에 세 번 정도 유방에 파마자유 팩을 한다. 2~3개월 정도만 계속하면 통증이 가벼워진다. - 옥소를 섭취한다.
옥소는 유방의 에스트로겐 수용체가 에스트로겐을 흡입하는 능력을 떨어뜨린다. 옥소를 섭취하는 좋은 방법은 해산물을 규칙적으로 먹는 것이다. - 브래지어를 바꾼다.
와이어가 삽입된 브래지어는 유방과 흉곽, 그리고 주변 섬유조직의 혈액과 림프의 순환을 차단하므로 유방의 건강을 위해서는 좋지 않다. - 호르몬제제와 피임약 복용을 삼간다.
호르몬제제와 피임약은 월경주기의 규칙성을 변화시키거나 구토, 저혈압, 현기증, 우울증, 체중 증가 등의 역효과를 발생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