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슈넷 로고
중이염
출처: 인슈넷

중이염의 정의, 증상, 원인 및 치료에 관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의 : 중이염 (otitis media)이란 알러지나 바이러스 질환에 의해 이관이 폐쇄되어 중이의 정상 통기가 되지 않아 이통, 고막의 함몰 또는 천공, 귀의 충만감, 청력 소실 등이 나타나는 질환이다. 중이염은 크게 급성 중이염, 삼출성 중이염, 만성 중이염 3가지로 나뉘어진다.

증상 : 고열과 함께 귀가 아프고 먹먹하여 잘 안 들릴 수도 있고, 진행된 경우에는 갑작스럽게 귀에서 물이나 고름이 나오면서 통증이 급격하게 좋아지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치료가 적절치 못한 경우 대부분 고막이 천공되고 귀에서 고름이 나오게 된다. 염증이 더욱 진행되어 뇌로 퍼지게 되면 뇌막염, 뇌농양 등이 발생할 수 있고 나중에는 이로 인하여 사망에 이르는 경우도 있다.

원인 : 급성 중이염은 코나 목으로부터 이관(구씨관)을 통해 중이로 올라오는 세균 혹은 바이러스에 의해서 주로 발생한다. 또 감기부비동염(축농증)·인후염·알레르기 등으로 인하여 이관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못할 때 중이염이 발생한다.

치료 : 우선 수술을 하기 전에 적어도 1개월 내지 2개월간 꾸준한 약물과 대증 요법을 시도하는 것이 좋다. 꾸준히 치료해도 효과가 없는 경우에는 수술적 요법을 시행하게 된다. 급성 중이염의 대부분은 항생제를 수 일간 사용하면 증상이 호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