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암의 정의, 증상, 원인 및 치료에 관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의 : 갑상선암(thyroid cancer)이란 후골 밑에 있는 갑상선에서 주로 발생하는 암을 말한다. 갑상선암은 조직학적으로 유두상암, 여포상암, 수질암, 미분화암 등 크게 네 가지 형태로 분류되고 있고 그 밖에도 림프암, 위림프암 등이 있다.
증상 :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을 보이지 않으며, 대개는 목에 혹 같은 것이 만져짐으로써 발견된다. 조금 시간이 지나면 목이 쉬고 음식을 삼킬 때 불편함을 느끼게 된다. 주위의 림프선을 침범하면, 부어 오른 림프선도 만져진다. 대개 암 종 자체에서 동통을 느끼지는 않으나. 목, 얼굴 같은 곳으로 퍼지면 쑤시는 것 같은 아픔을 느끼게 된다.
원인 : 남자보다 여자에게 약 2배 정도 많이 나타나는 암이다. 발생의 원인은 방사선조사가 아닌가 생각되고 있다. 세계 제2차 대전시 원자폭탄이 투하된 히로시마나 원전사고가 있었던 소련의 체르노빌 등의 지역에 근래에 와서 많은 갑상선 암환자가 발생하고 있다는 예도 있으며, 이는 실험적으로도 증명이 되고 있는 사실이다. 특히 어렸을 때 머리에 생긴 피부병, 갑상선 질환, 편도선 비대 등으로 머리, 목 등에 방사선 치료를 받은 적이 있는 사람은 주의할 필요가 있다.
치료 : 갑상선 암의 치료에는 수술요법과 방사선요법이 쓰인다. 외과적 수술이 우선이지만, 출산이 끝난 여성이라면 이 두 가지를 병용하면 더 효과적이다. 다른 부위로 전이가 되었을 경우에는 5년 생존율이 85% 정도로 낮아지므로, 갑상선 암 역시 조기발견, 조기치료가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