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광암의 정의, 증상, 원인 및 치료에 관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의 : 방광암(bladder canner)은 비뇨기계에서 가장 흔히 발생하는 암이며, 50~70대의 남성에게서 많이 발생한다. 남녀의 비율은 2:1로써 남자가 높은 편이다.
증상 : 혈뇨가 가장 흔한 증상이다. 대체로 오줌 속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경우가 많으나, 방광경부에 종양이 있으면 오줌을 눈 뒤에 피가 나온다. 암이 진행됐거나 궤양이 생겼을 때는 자극증세, 즉 빈뇨나 배뇨곤란, 불쾌감 등이 나타나는 수가 많다.
원인 : 아직 확실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으나, 방사선 조사나 특정 화학약품에의 노출, 과다 흡연자들에게 방광암의 위험도가 높다. 방광암은 흡연과 매우 밀접한 관계에 있어 담배를 피우는 남성에게 훨씬 많이 발생한다. 50세 이상의 흡연남성에게서 방광에 돌이 생기는 결석까지 있으면 방광암 발생 가능성이 높다.
치료 : 방광의 점막에 국한된 표재성 종양의 경우, 병소가 작은 경우에는 요도를 통해서 전기로 지져 버리는 전지절제술, 큰 경우에는 암이 있는 방광부위를 전부 잘라 버리는 부분절제술이 사용된다. 그러나 암세포가 방광벽에 침윤되었을 때는 근치방광 절제술이 시행된다. 표재성 종양일 때는 예후가 좋아서 5년 생존율이 85~90%에 이르지만, 근육에 침윤이 있을 때는 환자의 절반 가량이 재발과 전이로 5년 이내에 사망한다. 방사선 요법은 X선을 암부위에 쬐어 주는 요법으로, 진행된 암일 경우에 사용한다. 최종적인 치료로서 방사선 요법이 사용될 때는 침윤성 방광암 환자의 16~30%만 치유될 수 있다. 침윤되지 않는 방광암의 경우 방광 속에 약물을 집어 넣어 암 세포를 죽이는 화학요법 치료방법을 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