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슈넷 로고
만성 간염
출처: 인슈넷

만성 간염의 정의, 종류, 증상, 원인 및 치료에 관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의 : 만성 간염(chronic hepatitis)이란 대개 6개월 이상 경과하여도 회복되지 않는 간염을 말하는 것으로 수년간 지속된다.

종류
1. 만성 지속성 간염(chronic persistent hepatitis)
2. 만성 활동성 간염(chronic active hepatitis)

증상 : 장기간에 걸쳐 피로감, 무기력, 식욕부진, 안구피로 등이 나타나지만 상당 기간은 증상이 별로 없어서 자각하지 못하다가 정기 신체검사 등에서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급성 간염은 약 70%가 대개 1~3개월 이내에 치유되지만 빨리 치료되지 않는 것 중 15%가 만성간염으로 이행하며, 그 일부는 간경변증으로 이행한다

원인 : 크게 바이러스, 약물, 면역반응이상(우리나라에서는 무시 가능)을 들 수 있으며 바이러스 중에는 B형 간염 바이러스와 C형 간염 바이러스가 있고 약제로는 INH(결핵약), 아스피린,Oxyphenisatin(이뇨제)가 있는 데 이들은 약제를 중단하면 완전히 회복이 된다.

치료 : 특수한 치료법은 없으며 일반적이고 보조적인 치료가 중요하다. 급성 간염과 마찬가지로 활동을 제한하고 안정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식사도 복수가 찰 경우에는 저염식을, 의식 장애가 있는 경우는 단백질을 제한하는 것 외에는 급성 간염과 유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