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슈넷 로고
난소암
출처: 인슈넷

난소암의 정의, 증상, 원인 및 치료에 관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의 : 난소암(ovarian cancer)이란 난소에 발생하는 악성종양을 말한다. 난소에는 여러 종류의 종양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종양의 온상이라고 이야기 될 정도이다.

증상 : 대부분 복부 깊숙이 존재하고 초기엔 증상이 거의 없고 진행되면 하복부에 약간의 불쾌감과 둔한 통증이 느껴지면서 골반부의 종양을 만질 수 있다. 좀더 진행되어 말기에 이르면 복수가 차서 배가 불러오며 비정상적인 자궁출혈이 있고, 종양이 주위의 방광직장을 압박해서 배뇨, 배변의 장애와 소화장애, 식욕감퇴, 피로감 등이 오게 된다.

원인 : 난소암은 자궁경부암과 유방암 다음으로 여성들에게 많이 생기는 암이다. 40~50대에 주로 발생하는데, 구미 여러 나라에 비해서 우리 나라에서는 발생 빈도가 낮다. 난소암의 발생원인은 아직 뚜렷하게 밝혀진 바가 없으나, 발생 위험요인을 가진 사람으로는 독신녀, 출산하지 않은 여성, 월경 불순이 있는 여성 등을 들 수 있다.

치료 : 난소암을 치료하는 데는 수술 요법과 방사선 요법, 화학 요법 등이 사용된다. 수술 요법의 경우, 1기 이하의 암일 때는 보존요법, 즉 단순히 난소와 난관의 절제술을 행한다. 그러나 2~3기 암일 때, 그리고 환자가 더 이상의 임신을 원치 않을 때는 종양은 물론 자궁 및 양쪽 난소, 난관을 모두 제거한다. 난소에 국한되지 않고 골반강 내 혹은 복강 내에 전이했을 때는 수술이 불가능하므로 화학 요법과 병행한다. 최근에는 중금속인 백금제제, 즉 시스프라티늄과 기타 항암제의 병합 요법으로 수술이 불가능한 경우에도 큰 효과를 보는 수가 있다. 복수가 있을 때 방사선 금이나 방사선 인을 복강 내에 주입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