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실 연접부 조기 수축
출처: 인슈넷
방실 연접부 조기 수축의 정의, 증상, 원인 및 치료에 관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의 : 방실 연접부 조기 수축(junctional premature contraction ; JPC)이란 방실 연접부에 전기 자극을 형성하여 정상 수축보다 조기에 수축이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증상 : 방실 연접부의 어느 부위에서 발생하느냐에 따라서 심전도상의 모양이 달라진다.
1. 연접부 상부쪽의 방실결절 부위에서 발생되는 자극 : 음성 P파가 QRS에 선행하여 나타나고 P-R간격이 짧고(0.2초 이하) QRS형태는 정상과 같다.
2. 연접부 중앙부위인 His bundle에서 발생된 자극 : P파가 보이지 않고, QRS 형태와 폭이 거의 정상이다.
3. His bundle 하부에서 발생된 자극: 음성 P파가 QRS뒤에 나타나고 모양, 폭은 정상이다.
원인 : 방실 연접부에서 발생되는 부정맥의 한 질환으로 이소성 방실연접부 조기 흥분발사가 그 원인이다. 이러한 흥분은 카페인이나 알코올, 니코틴이 원인이 되며 스트레스나 불안, 기타 다른 질환에 의해 나타날 수 있다.
치료 : 원인이 되는 질환의 치료가 우선인데, 그를 위해 약물치료를 시행한다. 만약 약물중독이 존재한다면 약물투여를 중지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