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
출처: 인슈넷
여드름의 정의, 증상, 원인 및 치료에 관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의 : 여드름(acne)이란 얼굴, 등, 피부의 기름샘의 만성 염증으로 기름샘이 막히면 작은 결절을 만든다. 사춘기 이후 왕성하게 분비되는 남성호르몬이 기름샘을 자극해 다량의 피지를 분비하며 이것이 피부에 사는 세균에 의해 분해될 때 피부가 각질화되고 모낭이 막혀 생기는 것이 여드름이다.
증상 : 여드름의 병변은 구진, 농포, 면포, 낭종, 결절 등이 있으나 가장 특이한 병변은 역시 면포다. 이 면포가 오래되거나 손으로 만져 자극을 주면 주위에 염증이 발생하여 구진과 결절, 낭종 등을 형성한다. 이러한 병변이 진행되면 염증이 나은 후에도 과소 침착, 움푹 패이는 자국, 켈로이드성 반흔 등 돌이킬 수 없는 흉터를 남기게 되며, 심하면 피부가 귤 껍질이나 멍게처럼 변한다.
원인 : 사춘기와 젊은 연령층에 많이 발생되는데 여드름의 원인으로는 호르몬, 가족력, 환경요인 등이 있다.
치료 : 여드름 치료의 기본은 약물치료다. 클린다마이신과 에리스로마이신, 테트라사이클린 등 항생제계열과 비타민에이, 벤조일페록사이드 등이 자주 사용되며 얼굴에 바르거나 직접 복용하기도 한다. 심한 경우 병원에선 기계로 여드름의 농포를 직접 짜주기도 하며 소염 작용을 지닌 스테로이드를 주사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