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골 경부 골절
출처: 인슈넷
거골 경부 골절의 정의, 분류, 증상, 원인 및 치료에 관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의 : 거골 경부 골절(fracture of neck of talus)이란 족근골 중 거골의 경부에 금이 가거나 부러진 상태를 말한다. 거골 골절 중 두 번째로 흔한 골절이며 거골 골절 중 약 30%에서 발생한다. 거골 경부는 거골체와 거골두 사이의 잘록한 부분으로 내측 전방을 향하고 있다.
분류 : 골절의 증상에 따라 제1형, 제2형, 제3형, 제4형으로 분류한다.
- 제1형 : 전위 없는 수직 골절
- 제2형 : 전위가 있고, 거골하 관절의 아탈구 혹은 탈구를 동반한 경우
- 제3형 : 전위가 있고, 족근 관절과 거골하 관절의 탈구가 동반된 경우
- 제4형 : 제3형 골절에 거골두의 탈구가 동반된 골절
증상 : 동통과 강직, 부종이 나타난다.
원인 : 족근 관절의 과신전으로 거골 경부가 경골 전하연에 닿아서 발생한다.
치료 : 거골 경부 골절의 약 85%에 달하는 거골하 관절의 탈구나 전위 골절에서는 수술적 치료를 하며, 이 골절 형태의 45%에서 무혈성 괴사가 발생한다. 전위나 탈구가 없는 경우에는 약 12주간 슬하관절하 석고 고정을 하고 그 후 8주간 체중부하를 하지 않고 족관절 운동만 시행한다. 수술적 정복은 K-강선을 이용한 수술을 한다. 무혈성 괴사나 외상성 관절염이 병발한 경우에는 관절고정술을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