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슈넷 로고
간 질환의 예방
출처: 인슈넷
  1. 간염 백신 예방접종 및 정기검진을 실시한다.
    B형 간염 바이러스 감염 여부와 항체 여부를 검사하고, 필요한 경우에 예방접종을 받는다. 간염 바이러스 보유자는 규칙적으로 검진을 받는다. 숨어있는 바이러스가 언제 공격을 시작해 간염을 일으킬지 모른다.
  2. 운동으로 적절한 체중을 유지한다.
    과다한 체중이 지방간을 부른다. 적당한 운동으로 체중을 조절하라. 규칙적인 생활과 운동, 휴식 등을 취한다. 잠을 충분히 자고 스트레스와 과로를 멀리한다.
  3. 과음하지 않는다.
    술은 간에 치명적이다. 음주량이 하루 1잔(소주잔, 맥주잔, 양주잔, 포도주잔)을 넘으면 간은 괴롭다. 과음한 뒤엔 사흘쯤 술을 마시지 않아야 한다. 또한 술을 마실 때 술잔을 돌리지 않는다. 술잔을 통해 간염 바이러스가 전염되는지에 대해선 이견이 있지만 좋을 것은 없다.
  4. 약물을 오남용하지 않는다.
    대부분 약물이 간에서 처리되기 때문에 약을 오남용하면 간이 몹시 피로해진다. 특히 검증 받지 않은 건강식품이나 동식물 추출물을 함부로 먹어선 안 된다. 간 질환이 있는 사람은 병세가 더 악화되기 쉽다. 약은 함부로 복용하지 말고, 의사의 지시에 따라서 바르게 복용한다.
  5. 식사는 균형 있게 섭취하고 날 음식을 피한다.
    식사는 충분한 열량으로 균형 있게 한다. 고단백식이 좋다고 고기류를 과식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또한 민물 회를 먹으면 간 디스토마에 걸릴 수 있으므로 날 음식은 피한다. 야생동물을 생식하면 바이러스나 세균에 감염되어 치명적일 수 있다.
  6. 불건전하거나 비위생적인 생활습관을 멀리한다.
    체액으로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으므로 문란한 성생활을 피한다. 또한 점막의 상처나 면도 상처를 통해 간염 바이러스가 침투할 수 있기 때문에 칫솔이나 면도기는 다른 사람과 함께 쓰지 않는다. 귀를 뚫을 때는 소독한 바늘을 쓰고, 문신을 하지 않는다. 바늘 속에 묻어 있던 간염 바이러스가 피부를 통해 침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