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의 정의, 증상, 합병증, 원인 및 치료에 관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의 : 당뇨병(diabetes mellitus ; DM)이란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의 부족이나 세포에서의 인슐린 저항으로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대사에 이상이 생겨 발생하는 만성적이고 지속적인 병을 말한다. 8시간 이상 금식 후 혈청에서 측정한 당의 농도가 126mg/dl 이상이거나 무작위로 채혈한 혈청당의 농도가 200mg/dl 이상이면서 전형적인 증상이 있는 경우, 경구당부하 검사에서 2시간 혈당이 200mg/dl 이상인 경우가 서로 다른 날에 2회 이상 나타나면 진단된다.
증상 : 주증상은 다뇨(polyuria), 다갈(polydipsia), 다음(polyphagia)과 체중감소, 피부소양감, 쇠약감 등이 있다. 그 외에도 여러 합병증이 오며 급성으로는 대사 장애로 인한 합병증과 만성으로 오는 혈관 파괴에 의한 이상으로 합병증이 오며, 뇌졸증이나 심근경색 등의 중요한 원인이 된다.
합병증
1. 급성 대사 장애로 인한 합병증
① 저혈당증(hypoglycemia)
② 당뇨병성 케톤산혈증(diabetic ketoacidosis)
③ 고삼투성 비케톤성 혼수(hyperosmolar nonketotic coma)
2. 만성 합병증
① 당뇨병성 신경병증(diabetic neuropathy)
② 당뇨병성 망막변증(diabetic retinopathy)
③ 당뇨병성 신병증(diabetic nephropathy)
원인 : 유전, 비만, 스트레스, 노화, 잦은 임신 및 무절제한 약물남용 등에 의해 발생하므로 뚜렷한 증상이 없는 경우에도 당뇨병의 가족력이 확실한 사람, 비만인 사람, 4㎏ 이상의 거대아를 출산한 여자, 임신 24주에서 28주 사이의 모든 임산부는 미리 검사하여 조기발견, 또는 예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치료 :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으로 시작하며 약물요법, 인슐린 요법이 병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