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슈넷 로고
신결핵
출처: 인슈넷

신결핵의 정의, 증상, 원인 및 치료에 관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의 : 신결핵(renal tuberculosis)이란 폐결핵으로부터 혈액을 통해 신장으로 침입해서 신장에 결핵이 발생한 경우를 말한다. 한쪽만 침식되는 경우도 있고, 양쪽인 경우도 있다.

증상 : 처음에는 통증은 별로 없어 소변의 탁함이나 혈뇨로 알게 되기도 한다. 그러다가 방광까지 결핵이 침투하여 소변이 잦고, 소변을 눌 때 아프거나 잔뇨감이 생기거나 다른 균으로 일어나는 방광염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 이 시기에 비로소 깨닫는 사람이 많다. 이럴 때 보통 방광염의 경우와 같은 치료를 받고도 잘 낫지 않는 것은 일단 결핵으로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신장결핵의 말기에는 신장부에 통증이 있고, 열이 난다. 방광이 많이 침해 당하면 위축방광을 일으켜 빈뇨가 심해지고 15분이나 30분 밖에 소변을 참지 못하게 된다. 나중에는 전신 속립결핵이나 수막염으로 사망할 수 있다.

원인 : 폐결핵이나 늑막염에 걸린 수년 후에 이 병이 나타나는 수가 많다. 신장결핵은 모두 폐결핵 병소로부터의 혈행에 의한 2차적인 감염이다. 따라서 처음에는 양쪽 신장이 침해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신장 피질은 저항력이 강하므로 치유되기 쉽다. 가끔 피질의 병변이 수질까지 진전하면 신장결핵이 발증한다. 그 때문에 대개는 편측성이다.

치료 : 최근에는 우선 약물요법(스트렙토마이신, 파스, 히드라지드, 카나마이신, 설파제 등)을 활용한다. 약물요법만으로는 치유될 가망성이 없는 경우에 수술을 하는데, 이 경우도 될 수 있는 대로 침해된 부분만을 적출하고 신장은 남긴다. 어쩔수 없는 경우에만 전부 적출한다. 요관에 협착이 일어나는 수도 있는데 이에 대한 수술도 필요한 경우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