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슈넷 로고
담낭염
출처: 인슈넷

담낭염의 정의, 종류, 증상, 원인 및 치료에 관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의 : 담낭염(cholecystitis)이란 담낭(쓸개)의 세균 감염에 의한 염증으로 대부분에서 담석증을 볼 수 있다.

종류 : 급성과 만성으로 구분한다. 담낭염으로 인한 기능 이상과 췌장의 기능저하가 보이지 않는다면 비교적 예후가 좋다.
1. 급성 담낭염(acute cholecystitis)
2. 만성 담낭염(chronic cholecystitis)

증상 : 담석증과 마찬가지로 우상복부 통증, 발열, 구역질과 구토를 하며 이외에 약 40%에서 황달이 나타난다. 염증이 심해지면 오한을 수반한 고열이 나고 동통도 심해지며 복벽의 긴장이 현저해진다. 특히 심호흡시에 우측 상복부에서 압통을 느낀다. 대부분의 환자는 과거에 가슴앓이 같은 병력을 가지고 있다.

원인 : 아직 확실히 알려지지 않았으나, 90% 이상에서 담석이 동반되며, 그 외 외상, 선천성 기형, 당뇨병, 기생충 등과 관계가 있다. 담낭결석이 담낭에서 나오는 담낭관 입구를 막으면 담즙이 정체되고, 세균이 감염되어 염증을 일으킨다. 원인이 되는 세균 중에서 가장 많은 것이 대장균이고, 포도상구균, 연쇄구균, 폐렴간균이 그 다음으로 많다.

치료 : 담석증에 준하여 실시하며 안정시키고 진통제를 투여하며 담낭부위를 찬 물수건 또는 얼음주머니로 식힌다. 식사는 지방질을 제한한다. 염증을 일으킨 균에 유효한 항생물질을 투여하고, 재발되거나 구멍이 뚫릴 위험이 있는 경우에는 외과적 수술로 담낭을 적출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