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암의 정의, 증상, 원인 및 치료에 관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의 : 간암(hepatoma, hepatocellular cancer ; HCC)은 간에 발생한 악성 종양을 말한다. 간암은 위암에 이어 두 번째로 우리나라에 많이 발생하는 암이다. 우리나라에 미국 등 선진국과 달리 간암이 많은 이유는 간염바이러스 보유자가 많기 때문이다. 이들 간염바이러스보유자는 만성간염과 간경변증을 거쳐 간암으로 이행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간암예방을 위한 가장 확실한 방법은 간염바이러스 감염을 막는 것이다.
증상 : 간암은 조기진단이 어려운 병의 하나이다. 뚜렷한 자각증상이 없어서 상당히 진행될 때까지 모르고 지내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비로소 증세가 나타나고 간 조직의 파괴가 진행된 경우에도 간기능검사상 이상을 나타내지 않는 수가 많아서 간을 ‘침묵의 장기’라고 부른다. 따라서 간암의 크기가 작은 경우 증상만으로는 간암이 있는지를 알기가 어렵다. 우상복부의 통증, 압통, 오심, 경미한 체온상승, 간비대 및 만져지는 덩어리가 증상으로 보이며, AFP(alpha-fetoprotein, 알파피토프로테인)치가 상당히 높게 올라가 있다.
원인 : 남자에게서 더 흔하며 B형 간염 바이러스, C형 간염 바이러스, 간경화 등 만성 간 질환, 일부 균의 독소, 장기간의 호르몬 투여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치료 : 간암은 수술요법과 혈관조영술을 이용한 항암제 치료로 생존확률이 많이 증가되었지만 예후가 나쁜 암이다. 마지막 치료법으로 간 이식이 있으나, 수술이 매우 어렵고 활성화되어 있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