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슈넷 로고
뇌졸중
출처: 인슈넷

뇌졸중의 정의, 종류, 증상, 원인 및 치료에 관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의 : 뇌졸중(뇌혈관 질환; stroke, cerebrovascular accident ; CVA)이란 혈관이 혈전이나 색전에 의해서 폐색되거나 또는 뇌혈관 출혈이 발생하여 뇌 혈류에 이상이 생겨서 뇌에 혈액공급이 부족하여 유발되는 신경이상 증상을 말한다. 흔히 ´중풍´이라고도 부른다.

종류
1. 뇌출혈
2. 뇌경색
3. 뇌동맥류(뇌동맥꽈리)
4. 뇌동정맥기형
5. 모야모야병

증상 : 침범받은 뇌 영역에 따라 다양하지만, 흔히 나타나는 증세는 반신마비, 반신감각장애, 언어장애, 발음장애, 시력장애, 복시, 두통, 어지럼증, 의식장애, 식물인간상태, 치매 등이 있다.

원인 : 동맥경화증이나 고혈압, 당뇨병, 색전증, 심장병 등에 의해서 발생되며, 고지혈증, 혈중 혈색소의 증가, 비만, 피임약의 복용, 흡연, 스트레스 등이 뇌졸중의 고위험 요인이다. 이러한 위험인자를 여러가지 갖고 있는 경우는 뇌졸중의 위험성이 훨씬 더 증가한다. 예를 들어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그렇지 않을 경우보다 3배 가량 뇌졸중의 위험이 높다고 알려져 있으나, 고혈압이 있는 환자가 담배를 피우는 경우는 그 위험성이 20배나 높아진다고 보고되어 있다. 또한 뇌졸중의 기왕력을 가지고 있는 환자는 재발률이 높다.

치료 : 뇌졸중이 의심되면 즉시 환자를 병원으로 옮겨 가능한 한 빨리 치료를 받게 해야 한다. 필요시 항응고제와 항혈소판제, 혈전 용해제 등의 사용과 수술이 요구된다. 뇌졸중 수술에는 뇌동맥류 결찰술, 뇌혈관기형 절제술, 두개강내외 동맥문합술, 경동맥 내막절제술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