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맥 경화증의 정의, 증상, 원인 및 치료에 관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의 : 동맥경화증(arteriosclerosis, atherosclerosis)이란 동맥이 여러 이유로 그 내면에 지방질이 끼기 시작하고 점차 그 양이 많아지며, 또한 동맥 내벽 역시 비정상적으로 계속 두꺼워져 동맥의 내경이 좁아지고, 탄력성을 잃는 증상을 말한다.
증상 : 어느 정도 동맥경화가 진행되어도 별다른 증상은 없다. 동맥 내경의 약 70% 이상이 막혀야 비로소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증상은 병이 생긴 동맥과 관련되는 장기에 따라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대동맥에서는 동맥류, 뇌에서는 뇌혈전, 뇌동맥경화증, 뇌출혈이 생길 수 있으며, 심장에서는 협심증과 심근경색이 생길 수 있다. 또 신장에서는 신장경화증, 이 밖에 고혈압증 등이 동맥경화증 등의 질환을 유발하게 된다.
원인 : 정상적인 노화 현상, 지질대사 이상이나 호르몬대사 이상, 유전적 요인, 식생활, 운동 부족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데, 보통 한가지만의 원인이 아니라 여러 원인이 서로 겹쳐서 발생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구체적인 요인으로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흡연, 비만 스트레스 등이 동맥경화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치료 : 저 콜레스테롤 식이요법, 금연, 체중감소, 스트레스의 해소, 원인질병(고혈압, 빈혈, 갑상선 기능항진증, 당뇨, 대동맥 판막 질환) 등의 치료, 정기적인 신체검사, 운동요법 등이 예방에 도움을 주며, 약물이나 호르몬으로 치료하고 필요시 수술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