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슈넷 로고
고혈압
출처: 인슈넷

고혈압의 정의, 분류, 증상과 합병증, 원인 및 치료에 관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의 : 고혈압(hypertension)은 수축기와 확장기의 압력이 상승된 소동맥의 비정상적인 상태를 말한다. 보통 고혈압이라 하면 수축기 혈압이 140이상, 이완기 혈압이 90이상인 때를 말한다.

분류
1. 본태성 고혈압(primary hypertension)
2. 이차성 고혈압(secondary hypertension)
3. 악성 고혈압(malignant hypertension)
4. 수축기 고혈압(systolic hypertention)

증상과 합병증 : 고혈압의 합병증은 혈관에 걸리는 과도한 압력에 의한 혈관의 손상이 중요한 원인이 되며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중요한 원인이 된다.
1. 심장 : 관상동맥 질환과 심 비대, 신부전이 오며 고혈압성 심장이란 혈관의 압력 증가로 심장이 비후되는 경우를 말한다. 특히 좌심실이 커지고 심근이 증가한다.
2. 뇌 : 뇌출혈, 혈전, 동맥경화증 등의 상태가 되어 뇌졸중을 일으킨다.
3. 신장 : 신기능이 감소되어 신동맥 질환이 발생한다.
4. 눈 : 눈은 특히 미세혈관이 많은 곳으로 망막 변성이 많아 시력저하, 출혈 등이 발생한다.

원인 : 유전, 정신적 스트레스, 나트륨의 섭취과다, 비만 및 운동부족 등을 들 수 있다.

치료 : 고혈압이 경미한 정도라면 치료는 우선 운동, 체중조절, 금연이 선행되어야 한다. 여기에 반응하지 않거나 경미한 고혈압의 정도를 넘어선다면 약물치료를 시작하며, 안정제와 수면제만으로도 조절이 되는 경우도 있으나 그 외는 이뇨제, 혈관 확장제, 자율신경에 작용하여 혈관을 확장 시키는 약물치료 등이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