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신부전증의 정의, 증상, 원인 및 치료에 관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의 : 만성 신부전증(chronic renal failure)이란 신장의 사구체 여과기능이 영구적으로 감소되어 신장기능의 회복이 불가능한 상태를 말한다. 만성 신부전증은 신장의 기능저하가 6개월 이상 지속되며,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나는 임상증후군으로 요독증이라고도 한다.
증상 : 증상은 인체의 전 계통에 나타난다. 전해질 불균형, 단백질, 지질, 당질 대사의 변화, 고혈압과 같은 심혈관의 변화, 빈혈, 식욕부진, 오심, 구토, 구내염 등의 위장관의 변화, 수분의 과부담으로 인한 호흡기계에 미치는 영향, 근골 격계의 영향으로 인해 보이는 쇠약함, 소양증, 말초신경질환, 늦게 나타나는 중추신경계의 변화, 여성의 무월경과 남성의 불임증, 고환위축과 같은 생식기의 변화 그리고 면역계의 변화로 인해 감염에 대한 감수성이 높아지는 등의 다양한 증상과 증후를 보인다.
원인 : 만성 신부전의 원인은 여러가지이다. 급성 신부전증의 원인이 되는 것 외에 만성 사구체 신염, 다낭포성 질병, 폐색, 재발되는 신우신염, 당뇨병, 고혈압, 홍반성 낭창 등으로 인해 올 수 있다.
치료 : 치료는 크게 보존적 치료와 신치환 요법으로 나누어진다. 보존적인 치료는 요독증상을 완화시키면서 말기 신질환으로의 진행을 지연시키는 것에 중점을 두는 것이다. 그러나 혈액 투석이나 복막 투석은 모두 일시적인 방법이며 시행도중 감염 위험성도 높아 결국 완치를 위해선 신장이식을 받아야 한다.